▒ 여행♡관광◈/◐여행♡레져

바캉스, 캠핑카가 정답이다

파라클레토스 2011. 7. 18. 13:28

이색 여행을 꿈꾼다면, 새로운 도전에 목말라 있다면 정답은 캠핑카다.

여행지로 향하는 순간부터 돌아올 때까지 캠핑카는 당신에게 필요한 여행의 모든 것을 제공한다.





캠핑카의 종류는 어떻게 나뉘나?

캠핑카가 제작된 기본적인 베이스, 즉 화물차냐 승합차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일반 소비자가 선택할 때는 내부 구조, 즉 인테리어 차이 정도뿐이다.

캠핑카 잘 고르는 방법은?

여행 일정이나 여행자 숫자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5인승, 7인승, 9인승이 일반적이다. 알아두어야 할 점은 승차 정원과 취침 정원은 다르다는 것이다. 또한 차량 안에서 에어컨을 틀더라도 3세 이하 아이나 60세 이상 고령자는 캠핑카 여행이 힘들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게 좋다.

캠핑카를 대여하기 전에 알아야 할 점은?

운전면허증이 있다고 해서 누구나 캠핑카를 대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이는 만 26세 이상(2종 면허 소지자면 가능)이고, 운전 경력 1년 이상인 사람만 캠핑카를 운전할 수 있다. 출발 전에 대여업체 관계자와 차량의 외부 상태를 미리 체크하고 파손된 부분 등은 최대한 보완한 다음 빌리도록 한다.

캠핑카 대여업체의 회원제란 무엇인가?

연회비를 내고 회원으로 가입하면 할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연회비에 따라 등급이 달라지고, 대여나 추가 시간당 요금을 일반 회원에 비해 최대 30%까지 할인해준다. 캠핑카 이용이 잦은 경우라면 한결 저렴한 가격으로 대여가 가능하다.(업체에 따라 회원제 내용은 달라질 수 있음.)

 





캠핑카 대여 비용은?

일반 회원의 경우 차종 및 평일과 주말, 성수기에 따라 다르며 보통 15만~35만원 선이다.

캠핑카 이용 시 어느 정도까지 캠핑 용품을 준비해야 하나?

캠핑카는 주방과 화장실, 에어컨, 히터, 냉장고, TV 등 설비만 갖추어진 상태이므로 세면도구와 조리도구는 미리 준비해야 한다. 수저와 세제, 이불, 베개 등은 승차 정원 기준으로 준비되어 있다. 냉장고는 가정용 성능을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에 냉동식품 보관이 어렵고 많은 양을 넣기도 무리다. 처음부터 모든 음식을 준비하기보다는 도중에 부족한 만큼 보충하는 게 좋다.

캠핑카 운전 시 주의할 점은 뭔가?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캠핑카의 높이다. 대부분 높이가 3m 이상이므로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는 대형 차량이 통과하는 곳으로 진입해야 한다.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시속 100㎞를 넘지 않도록 주의하고, 운전할 때 떨어질 만한 물건들은 안전한 곳으로 옮겨두는 게 좋다. 지나치게 험한 길 운행도 주의한다.

만약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차량이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긴급 출동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대여한 사람이 돈을 지불하는, 즉 유상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

캠핑카를 직접 구입하고 싶다!

국내에 두성, 밴텍, 제일모빌 등의 제작업체가 있다. 차량 가격은 옵션에 따라 다른데, 기본적으로 6천만~8천원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Tip 올여름, 캠핑 트레일러에 도전해볼까?

카라반이라고 불리는 트레일러는 견인차에 연결해서 사람이나 짐을 나르는 차량을 의미하는데 최근 캠핑 트레일러를 구매하거나 캠핑장에 고정된 트레일러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중량에 따라 별도의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하고 번호판도 달아야 한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트레일링 히치를 장착할 수 있도록 인증 받은 신차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고가의 트레일러 구입에 앞서 일단 고정 트레일러에서 휴가를 경험해보는 것이 좋다. 트레일러는 캠핑카 운전이 부담스럽거나 한 곳에 머물고 싶은 여행자라면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고정 트레일러의 장점 동력은 없지만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차체에 상하수도와 전기 시설이 연결되어 있어 사용에 제약이 없고, 따로 물을 보충하거나 오수를 버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고정 트레일러 선택 시 살펴봐야 할 점 펜션 같은 일반 숙박 시설과는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입실 인원 초과는 안 되며 규정된 인원만 이용할 수 있다. 그 외 특별히 주의할 점은 없으나 트레일러 주변에서 야외 테이블이나 바비큐 장비를 대여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 일부 캠핑장에서는 바비큐를 금지하고 있다.

  고정 트레일러 시설과 비용 정해진 숙박 인원만큼의 침구와 식기류, 에어컨, 히터, 냉장고,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TV, 세제 등을 갖추고 있다. 대여 비용은 8인 기준 1박 이용 시 비수기와 성수기의 요일에 따라 7만~20만원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