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바다이야기◑

bbc다큐 - 바다8부작

파라클레토스 2010. 9. 1. 04:21

1. 바다의 신비 - The Blue Planet

대왕고래는 아직 풀리지 않은 신비를 간직한 바다를 대표하는 동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구의 70퍼센트를 차지하는 바다는 우리 인간의 삶 뿐 만 아니라 미세한 플랑크톤에서 고래까지 다양한 생물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바다는 지구에서 생물이 살 수 있는 총 공간의 97퍼센트를 차지합니다. 해류의 흐름과 햇빛의 강약에 따라 해양 생물들이 분포합니다.


2. 바다 속 탐험 - The Deep

지구의 표면의 60퍼센트는 수심 2킬로미터가 넘는 깊은 바다로 덮혀 있습니다. 무시무시하게 생긴 입과 사나운 이빨을 가진 물고기가 수심 lKm 되는 부근에 숨어 있는 등 신기한 어종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심해는 수많은 동물의 서식처이자 무한한 신비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해저를 탐험한 사람 숫자는 우주여행을 한 사람 숫자보다 적습니다. 깊은 심해 속으로 무궁무진한 신비의 세계를 탐험합니다.


3. 광활한 바다 - Open Ocean

주위엔 끝없는 바다밖에 없고, 바다는 지구 표면의 대부분을 뒤덮고 있습니다. 이 거대한 공간의 많은 부분이 쉴 곳도 없어 보이는 사막과도 같지만, 그런 바다에서도 포식자들은 살아남고 있습니다.

해류의 움직임을 따라 이동하는 미생물과 작은 물고기들, 그리고 그들을 먹이로 삼는 포식자들의 경쟁은 치열합니다. 바다속 생물이 먹이를 찾아내는 내는 방법과 그들의 생존 방식을 황다랑어가 알에서부터 200Kg의 성체와 성장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알아봅니다.


4. 극지의 생명들 - Frozen Seas

얼어붙어 있는 바다 끝에서의 삶은 고되기 그지 없습니다. 오직 얼음이 물러가고 빛이 물에 닿는 봄에만 생명이 다시 살아납니다. 플랑크톤은 많은 종류의 동물들의 원천적인 먹이가 되어 줍니다. 하지만 얼음이 다시 밀려오면 이러한 생명력은 깊은 바다속에 잠수해 버립니다.

거의 일년 내내 어둡고 말도 못하게 추운 곳. 북극과 남극을 둘러싸고 있는 바다에 사는 동물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1년이라는 시간 속에서 알아봅니다.


5. 변화하는 바다 - Seasonal Seas

태양이 뜨거운 빛이 초록빛 바다를 뚫고 지나갑니다. 이러한 태양은 수백억마리의 플랑크톤의 플랑크톤의 에너지가 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빨리 자란다는 켈프 숲은 많은 생명체들의 서식처가 되어줍니다.

1년 낸내 날씨가 변화하는 온대에 접해있고 많은 생물이 존재하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요로운 온대바다. 1년 내내 변화하는 태양의 힘에 따라 울고 웃는 바다속 세상을 살펴봅니다.


6. 산호초 숲 - Coral Seas

따뜻하고 맑은 물에 몸을 담그고 햇빛을 한 가득 받는 산호는 바다의 열대 우림지라 할만합니다. 바다라는 사막에 둘러싸인 산호들은 생물들에게 오아시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화려하고 복잡한 산호초 위에서는 다양한 동식물들이 하나의 세계를 이루고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낙원처럼 보이는 그 세계에서도 공간과 먹이, 생식을 위한 경쟁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산호초의 터전 위에서 살고 있는 여러 동물들의 생존 전략을 자세히 관찰합니다.


7. 조수의 영향 - Tidal Seas

이 지구상의 바닷물 전체를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밀물과 썰물은 달의 중력이 지구에 미치는 힘에 의해서 생깁니다. 조수는 해양생활을 지배합니다. 많은 종류의 해초들이 많은 종류의 동물을 먹여 살리지만 삶은 여전히 힘듭니다.

조수가 바다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그들이 조수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모습을 여러 가지 예를 통해서 보여줍니다. 조수의 이동을 이용해서 사냥을 하고 알을 낳는 생물들도 있는가 하면 반대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8. 해변의 모습 - Coasts

육지와 바다의 경계는 많은 일들이 벌어지는 가장 활기차고 역동적인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살아남으려면 변화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바다새들은 숨을 고르기 위해 찾아들고 바다독수리는 방금 알에서 깨어난 새끼들을 노리며 이 곳을 찾습니다. 이곳을 다녀가는 바다거북, 바다오리류, 펭귄, 고래, 바다코끼리등 많은 동물들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 바다◈ > ◐바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다1부 - 바다의 신비 (Ocean Worlds)  (0) 2010.09.01
Krabi -백과사전  (0) 2010.09.01
갯장어  (0) 2010.07.28
삼강망  (0) 2009.10.01
흐르는 땀의 보상을 받은 시원한 바지락 수제비  (0) 2009.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