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00 |
가오 싱젠(高行健, Gao Xingjian , 프랑스) 작품 《영혼의 산(靈山)》이 ‘문학적 보편성과 언어적 독창성으로 중국 소설의 새로운 길을 연 공로로 2000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99 |
귄터 그라스(Gunter Grass , 독일) 독일의 작가. 익살과 직설적인 현실폭로로 속세와 시대를 비평하는 것이 작품의 특징. 1965년에 뷔히너상 수상, 1999년에 《양철북》으로 노벨문학상 수상 |
|
1998 |
주제 사라마구(Jose Saramago , 포르투갈) 포르투갈의 작가. 환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상상력과 인간애, 풍자에 근거한 새로운 소설의 영역을 개척. |
|
1997 |
다리오 포(Dario Fo ,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극작가·배우. 하층민의 삶을 위엄있게 그려내고, 권위주의를 재치있게 그려내는 등 재미와 통찰력을 갖춘 작품을 창조한 공로로 1997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96 |
비수아바 심보르스카(Wislawa Szymborska , 폴란드) 폴란드의 시인·번역가. 꾸밈없는 섬세한 언어로 작품 구사. 사회주의 리얼리즘 수법을 반영. 1996년도 노벨문학상 수상 |
|
1995 |
시머스 히니(Seamus Heaney , 아일랜드) 아일랜드의 시인. 조국의 비극적 역사를 직시한 작품을 다수 발표, 이후 시의 서정성을 노래하면서 문학성을 인정받음 |
|
1994 |
오에 겐자부로(大江健三郞, Kenzaburo Oe , 일본) 일본의 소설가. 1994년《만연원년의 풋볼》로 노벨문학상 수상 |
|
1993 |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 , 미국) 미국의 여류 소설가·편집자. 랜덤 하우스 출판사 편집자. 흑인공동체의 민속과 신앙, 생활 등을 이용한 신화의 재구성에 관심 |
|
1992 |
데렉 월컷 (Derek Walcott , 세인트루시아) 트리니다드토바고의 시인·극작가. 카리브해 민족의 소외감과 문화적 갈등을 정통영어를 사용하여 강렬한 이미지와 은유로 표현 |
|
1991 |
나딘 고디머 (Nadine Gordimer , 남아프리카공화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여류소설가. 심리묘사에 뛰어난 서정적 사실주의 문학. | |
|
|
|
|
1990 |
옥타비오 파스(Octavio Paz , 멕시코) 멕시코의 시인·비평가. 그의 작품에는 표현하기 힘든 인류문화들이 잘 융해되어 있음. 인간성 회복을 주장한 문학으로 노벨문학상 수상하였다 |
|
1989 |
카밀로 J. 셀라 (Camilo Jose Cela , 스페인) 에스파냐의 소설가.처음에는 시를 썼으나 후에 소설로 전향.《파스쿠알 두아르테의 가족》으로 노벨문학상 수상 |
|
1988 |
나기브 마푸즈(Naguib Mahfouz , 이집트) 아랍어권 작가로서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이집트의 작가. |
|
1987 |
조지프 브로드스키 (Joseph Brodsky , 미국) 러시아 출신의 유대계 미국 시인. 1987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86 |
올레 소잉카(Wole Soyinka , 나이지리아) 나이지리아의 극작가·소설가·교육자. 노벨문학상을 받은 아프리카 최초의 흑인. 현대 서양연극에 요루바족의 전통적 기법을 절충 |
|
1985 |
클로드 시몽(Claude Simon , 프랑스) 프랑스의 소설가. 누보 로망(신소설)의 대표적 작가. |
|
1984 |
야로슬라프 사이페르트(Jaroslav Seifert , 체코슬로바키아) 체코슬로바키아의 시인. 1954년과 1968년에 국가상(國家賞)을 수상, 1984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83 |
윌리엄 골딩(Sir William Golding , 영국) 영국의 소설가. 1983년고도(孤島)에 상륙한 소년들이 원시적 생활을 전개하는 우화풍의 소설《파리 대왕》으로 노벨 문학상 수상. |
|
1982 |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Gabriel Garcia Marquez , 콜롬비아) 콜롬비아의 작가. 1982년 라틴아메리카 현대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된 《백년 동안의 고독》으로 노벨문학상 수상 |
|
1981 |
엘리아스 카네티(Elias Canetti , 불가리아) 나치스의 박해를 피해 런던에 정착, 독일어로 작품 활동. 환상적 사실주의 주도. | |
|
|
|
|
1980 |
체슬라브 밀로즈(Czeslaw Milosz , 미국) 폴란드의 시인·수필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반나치 활동을 한 저항시인 |
|
1979 |
오디세우스 엘리티스 (Odysseus Elytis , 그리스) 필명은 Odysseus Alepoudhelis, 그리스의 시인. 그리스의 풍광을 이미지에 의해 전달하여 '에게해(海)의 시인'으로 불림. |
|
1978 |
아이작 B. 싱어(Isaac Bashevis Singer , 미국) 미국의 소설가. 유대인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이주. 이디시어(語)로 작품을 쓰는 작가이며, 주로 폴란드의 역사와 서민생활을 씀. |
|
1977 |
빈센테 알레익산드레 (Vicente Aleixandre , 스페인) 에스파냐의 시인. 에스파냐의 전통적 서정시와 초현실주의와의 결합을 시도 |
|
1976 |
솔 벨로 (Saul Bellow , 미국) 미국의 소설가. 현대 미국문학의 지적(知的) 경향을 대표하는 소설가. 1976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75 |
에우제니오 몬탈레 (Eugenio Montale ,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시인. 전통적 시형(詩型)을 깨뜨리고 현대세계에 어울리는 새기법 창조. 20세기 이탈리아 시단의 ‘순수시’로 군림하여 1975년 노벨 문학상 수상 |
|
1974 |
에이빈 욘손(Eyvind Johnson , 스웨덴 ) 스웨덴의 소설가. 진보성향을 띤 노동계급 소설가. 1974년 노벨문학상 수상 |
|
하리 마르틴손 (Harry Martinson , 스웨덴) 스웨덴의 시인 ·비평가. 1930년대를 대표하는 모더니스트 5인조(五人組) 시인. 1974년에 노벨 문학상 수상 |
|
1973 |
패트릭 화이트 (Patrick White ,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의 소설가. 20세기 오스트레일리아의 가장 뛰어난 작가로 평가. 1973년 《폭풍의 눈》으로 노벨 문학상 수상 |
|
1972 |
하인리히 뵐 (Heinrich Boll , 독일) 독일의 소설가. 주로 일상적이면서 박력 있고 폭로적인 대화를 통하여 전쟁 전후의 혼란한 사회와 인간을 그림 |
|
1971 |
파블로 네루다(Pablo Neruda , 칠레) 칠레의 시인. 2차대전 전후의 독일인을 소재로 작품활동. 1971년 노벨문학상을 수상 | |
|
|
|
|
1970 |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Aleksandr Isaevich Solzhenitsyn , 소련) 러시아의 소설가. 소련사회의 스탈린 시대부터의 탈피를 그려냄. 1970년 노벨문학상을 수상. |
|
1969 |
새뮤얼 베케트 (Samuel Beckett , 아일랜드) 아일랜드 출생의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전작품을 통해 세계의 부조리와 절망적인 인간의 조건을 일상적 언어로 허무하게 묘사 |
|
1968 |
가와바타 야스나리(川端康成, Yasunari Kawabata , 일본) 일본의 소설가. 전통적인 일본의 아름다움 속에서 자기의 감성을 닦아 독자적인 문학의 세계를 창조 |
|
1967 |
미겔 A. 아스투리아스 (Miguel Angel Asturias , 과테말라) 과테말라의 시인·소설·외교관. 마야의 문화 및 종교를 연구,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음. |
|
1966 |
슈무엘 Y. 아그논(Shmuel Yosef Agnon , 이스라엘) 현대 이스라엘이 낳은 가장 위대한 헤브라이어의 문학자. 1966년에 노벨문학상 수상 |
|
넬리 작스 (Nelly Sachs , 스웨덴) 독일의 유대계 여류시인.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스톡홀름으로 망명. 애처로운 예언자적·묵시록적인 시 다수 |
|
1965 |
미하일 숄로호프(Michail Aleksandrovich Sholokhov , 소련) 러시아의 작가. 소련의 혁명과정을 정직하게 묘사. 1965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64 |
장 폴 사르트르 (Jean-Paul Sartre , 프랑스) 프랑스의 작가·사상가. 실존주의적 휴머니즘 작품활동. 1964년 노벨문학상 수상거부 |
|
1963 |
게오르기오스 세페리스 (Giorgos Seferis , 그리스) 필명은 Giorgos Seferiadis, 그리스의 시인.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새로운 시운동에 참여한 초현실주의 시인 |
|
1962 |
존 스타인벡 (John Steinbeck , 미국) 미국의 소설가. 로스트 제너레이션(Lost Generation)을 이은 30년대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작가 |
|
1961 |
이보 안드리치 (Ivo Andric , 유고슬라비아) 크로아티아의 소설가. 1961년에 《드리나강의 다리》로 노벨문학상 수상 | |
|
|
|
|
1960 |
생 종 페르스 (Saint-John Perse , 프랑스) 필명은 Alexis Leger, P.클로델풍(風)의 파격적 운율로 웅대한 규모의 서사시를 풍부한 환상과 구상적으로 묘사 |
|
1959 |
살바토레 콰시모도(Salvatore Quasimodo ,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시인. 제2차 세계대전과 파시즘에 대항하는 저항, 1959년 노벨 문학상 수상 |
|
1958 |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Boris Leonidovich Pasternak , 러시아) 러시아의 시인·소설가. 장편소설《닥터 지바고》로 1958년도 노벨 문학상 수상이 결정되었으나 정치적 소용돌이에 말려들어 수상거부 |
|
1957 |
알베르 카뮈 (Albert Camus , 프랑스) 프랑스의 소설가 ·극작가. 실존주의 작가. 1957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56 |
후안 R. 히메네스 (Juan Ramon Jimenez , 이탈리아) 에스파냐의 시인. 뛰어난 음악성과 풍부한 색채감으로 에스파냐 근대파 최초의 중요 시인으로서의 위치를 굳힘. |
|
1955 |
할도르 락스네스 (Halldor Kiljan Laxness ,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의 소설가. 아이슬란드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 |
|
1954 |
어니스트 헤밍웨이 (Ernest Miller Hemingway , 미국) 미국의 소설가. 패배하는 인간의 비극적인 모습을, 간결한 문체로 힘차게 묘사한 20세기의 대표 작가 |
|
1953 |
윈스턴 처칠 (Sir Winston Leonard Spencer Churchill , 영국) 영국의 정치가. 《제2차 세계대전》으로 문학상 수상. |
|
1952 |
프랑수아 모리아크 (Francois Mauriac , 프랑스) 프랑스의 소설가. 제2차 세계대전 때는 레지스탕스 운동에 참여. 1952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51 |
페르 라게르크비스트 (Par Fabian Lagerkvist , 스웨덴) 스웨덴의 시인·소설가·극작가. 제1차 세계대전 후 인생의 공허와 혼돈에 대한 ‘고민의 문학’으로 스웨덴 문학을 이끔 | |
|
|
|
|
1950 |
버트런드 러셀 (Earl Bertrand Arthur William Russell , 영국) 영국의 논리학자·철학자·수학자·사회사상가. 여러 가지 사회운동 참여. 1950년 노벨문학상을 수상 |
|
1949 |
윌리엄 포크너 (William Faulkner , 미국) 미국의 작가. 1949년도 노벨문학상 수상자이며, 두 차례 퓰리처상 수상 |
|
1948 |
토마스 S. 엘리엇 (Thomas Stearns Eliot , 영국) 영국의 시인·평론가·극작가. 영국의 형이상학시와 프랑스 상징시의 영향을 받았으며 현대문명의 퇴폐상 그림 |
|
1947 |
앙드레 지드(Andre Paul Guillaume Gide , 프랑스) 프랑스의 소설가. 프랑스 문단에 새로운 기풍을 불어넣어 20세기 문학의 진전에 지대한 공헌 |
|
1946 |
헤르만 헤세 (Hermann Hesse , 스위스) 독일의 소설가·시인. 20세기의 문명비판서라 할 수 있는 미래소설 《유리알유희》로 노벨문학상 수상 |
|
1945 |
가브리엘라 미스트랄(Gabriela Mistral , 칠레) 필명은 Lucila Godoy Y Alca-Yaga, 칠레의 시인. 1945년 남아메리카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 |
|
1944 |
요한네스 V. 옌센 (Johannes Vilhelm Jensen , 덴마크) 덴마크의 소설가. 약학전공, 작가가 된 후에도 과학에 흥미를 가짐. 향토작가로 향리의 풍토와 인정을 발랄하게 묘사 |
|
1943 |
수상자 없음 |
|
1939 |
프란스 에밀 실란페(Frans Eemil Sillanpaa , 핀란드) 핀란드의 소설가. 자연과 심리를 목가적으로 융합. 독자적인 낭만적 사실주의. |
|
1938 |
펄 벅 (Pearl Buck , 미국) 필명은 Pearl Walsh Nee Sydenstricker 1938년에는 미국의 여류작가로서는 처음으로 노벨문학상 수상 |
|
1937 |
로제 마르탱 뒤 가르(Roger Martin Du Gard , 프랑스)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1914년 여름》으로 노벨문학상 수상 |
|
1936 |
유진 G. 오닐 (Eugene Gladstone O'neill , 미국) 미국의 극작가. 퓰리처상을 수상하였으며 1936년에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여 미국 문학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림. |
|
1935 |
수상자 없음 |
|
1934 |
루이지 피란델로 (Luigi Pirandello ,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극작가·소설가. 인간관계를 환상으로 파악. 자타의 모순이 가져오는 비극성을 사회적·심리적으로 추구. |
|
1933 |
이반 A. 부닌 (Ivan Alekseyevich Bunin , 소련) 서정주의와 사실주의로 일관된 작품들은 투르게네프, 체호프와 견줄 만하며, 19세기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최후를 장식 |
|
1932 |
존 골즈워디(John Galsworthy , 영국) 영국의 소설가·극작가. 변호사였으나 개업하지 않고 세계각지를 여행한 후 인도주의적인 작품을 발표. |
|
1931 |
에리크 A. 칼펠트(Erik Axel Karlfeldt , 스웨덴) 스웨덴의 시인. 향토중심주의 신낭만파 시인. 다라나 지방의 사람과 평생 동안 자연을 노래. 노벨문학상을 사양하였으나 그가 죽은 직후에 추증. | |
|
|
|
|
1930 |
싱클레어 루이스(Sinclair Lewis , 미국) 미국의 소설가. 미국의 이모저모를 풍자적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미국인의 형태를 희화적(戱畵的)으로 그려냄 |
|
1929 |
토마스 만 (Thomas Mann , 독일) 독일의 소설가, 평론가.소설가로서뿐만 아니라 평론가로서도 문학·예술·철학·정치 등 많은 영역에 걸쳐 평론과 수필을 다수 남김 |
|
1928 |
시그리 운세트 (Sigrid Undset , 노르웨이) 노르웨이의 여류 소설가. 1940년 독일군이 조국에 침입하자 미국으로 망명, 강연·라디오를 통하여 저항운동에 힘씀 |
|
1927 |
앙리 베르그송 (Henri Bergson , 프랑스) 프랑스의 철학자. 1927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26 |
그라치아 델레다 (Grazia Deledda , 이탈리아) 필명은 Grazia Madesani Nee Deledda , 이탈리아의 소설가. 베리스모(verismo:진실주의)의 수법으로 자연과 소박한 농민상을 즐겨 묘사 |
|
1925 |
조지 버나드 쇼 (George Bernard Shaw , 아일랜드) 영국의 극작가·소설가· 문학비평가. 1925년 노벨 문학상 수상 |
|
1924 |
부아디수아프 레이몬트 (Wladyslaw Stanislaw Reymont , 폴란드) 필명은 Reyment, 1년 4계절의 농민생활을 연대기적으로 기록한 소설 《농민》으로 1924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23 |
윌리엄 B. 예이츠 (William Butler Yeats , 아일랜드) 아일랜드의 시인·극작가. 아일랜드 문예협회를 창립, 아일랜드 문예부흥운동에 참가. 주요작품-《환상 A Vision》 |
|
1922 |
쟈싱토 B. 마르티네스 (Jacinto Benavente , 스페인) 에스파냐의 극작가. 지성적으로 세련된 풍자와 생생한 회화, 무대를 빛나게 하는 다양한 기교가 높이 평가되어 1922년 노벨 문학상 수상 |
|
1921 |
아나톨 프랑스 (Anatole France , 프랑스) 필명은 Jacques Anatole Thibault , 인간 전체를 경멸하고, 신랄한 풍자를 중심으로한 지적회의주의 작품 다수. 1921년 노벨문학상 수상 | |
|
|
|
|
1920 |
크누트 함순 (Knut Pedersen Hamsun , 노르웨이) 노르웨이의 소설가. 20세기 노르웨이의 국보적 작가. 신낭만주의의 반항의 기수. |
|
1919 |
카를 슈피텔러 (Carl Friedrich Georg Spitteler , 스위스) 스위스의 시인·소설가.서사시와 신화문학의 부활을 꾀함. 1919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18 |
수상자 없음 |
|
1917 |
카를 기엘레루프(Karl Adolph Gjellerup , 덴마크) 덴마크의 작가. 유물론 및 자연주의의 영향을 받아 G.M.C.브란데스에 열중, 자유사상가 ·자연주의 작가가 되어 교회에 반항 |
|
헨릭 폰토피단 (Henrik Pontoppidan , 덴마크) 덴마크의 자연주의 소설가. 허위나 권력의 남용에 대해 비판적. 1917년 카를 겔레루프와 공동으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 |
|
1916 |
칼 G. V. V. 헤이덴스탐 (Carl Gustaf Verner Von Heidenstam , 스웨덴) 스웨덴의 시인·소설가. 음울한 자연주의의 지배하에 있던 북유럽 문단에 신(新)낭만주의의 새 바람을 불어 넣었던 인물 |
|
1915 |
로맹 롤랑 (Romain Rolland , 프랑스)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평론가. 천재 음악가 장 크리스토프의 파란 많은 생애를 표현한《장 크리스토프》라는 작품으로 1915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14 |
수상자 없음 |
|
1913 |
라빈드라나드 타고르 (Rabindranath Tagore , 인도) 인도의 시인 ·철학자 ·극작가 ·작곡가. 세계 각국을 순방하면서 동서문화의 융합에 힘씀. 주요저서-《기탄잘리》(1909) |
|
1912 |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Gerhart Johann Robert Hauptmann Primarily , 독일) 독일의 극작가, 소설가. 자연주의의 완성자인 동시에 초극자. 1912년 노벨 문학상 수상 |
|
1911 |
모리스 메테를링크 (Count Maurice (Mooris) Polidore Marie Bernhard Maeterlinck , , 벨기에) 벨기에의 시인·극작가·수필가. 주로 프랑스어로 작품을 썼으며 주로 운명이나 죽음의 불가항력에 조종되는 영혼의 전율을 표현 | |
|
|
|
|
1910 |
파울 폰 하이제 (Paul Johann Ludwig Heyse , 독일) 정확하고 유려한 언어의 구사와 더불어 독일의 근대소설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인물. 특히 단편소설에서 재능을 발휘 |
|
1909 |
셀마 라게를뢰프 (Selma Ottilia Lovisa Lagerlof , 스웨덴) 스웨덴의 여류 소설가. 여성 최초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1914년에는 여성으로서 최초의 스웨덴 아카데미 회원이 됨. |
|
1908 |
루돌프 C. 오이켄 (Rudolf Christoph Eucken , 독일) H.베르그송, W.딜타이 등과 더불어 ‘생의 철학’의 대표자. 이상주의적인 생의 철학을 옹호·발전. 1908년 노벨문학상 수상 |
|
1907 |
러디어드 키플링 ((Joseph) Rudyard Kipling , 영국) 대영제국주의에 호응, 애국시인으로 평가받음, 낭만주의를 버리고 고전양식으로 되돌아가려고 시도. 주요작품-《정글 북 The Jungle Book》 |
|
1906 |
조수에 카르두치 (Giosue Carducci ,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시인·고전문학자. 헬레니즘과 휴머니즘 정신에 입각, 장중하면서도 명랑하고 전아한 고전적 이상주의 시풍 창조 |
|
1905 |
헨릭 시엔키에비치 (Henryk Sienkiewicz , 폴란드) 다수의 역사 장편소설을 남김. 제1차 세계대전 중 폴란드의 독립운동 지원.《쿠오 바디스 Quo vadis》로 1905년 노벨문학상을 수상 |
|
1904 |
프레데리크 미스트랄(Frederic Mistral , 프랑스) 프로방스 문화 보존과 부흥을 위한 ‘펠리브리지’ 운동에 헌신,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한 연애 서사시 다수. 주요저서-《미레유》 |
|
호세 E. Y 에이자기레 (Jose Echegaray Y Eizaguirre , 스페인) 양심의 갈등, 삼각관계, 사회문제를 테마로 한 기교적이고 대중성이 짙은 작품 남김. 주요저서-《광인인가 성인(聖人)인가》 |
|
1903 |
비욘스제른 비외른손 (Bjørnson Martinius Bjørnstjerne , 노르웨이) 1903년 유럽문학에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확립하는 데 크게 기여. 주요저서- 《행운아》《파산 En fallit》 |
|
1902 |
테오도어 몸젠 (Christian Matthias Theodor Mommsen , 독일) 라틴 비문집성, 테오도시우스 법전 등의 편찬·교정으로 명성을 얻어 1902년 노벨문학상 수상. 주요저서- 《로마 연대학(年代學)》 |
|
1901 |
쉴리 프뤼돔(Sully Prudhomme , 프랑스) 필명은 Rene Francois Armand 고답파 시인, 정신의 고뇌, 자기 희생에 이르는 모랄과 근대세계에서의 양심 문제 추구. 주요저서-《정의》《행복》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