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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도 제 3 회 해기사시험

파라클레토스 2009. 6. 22. 23:17

2009년도 제 3 회 해기사시험

 직종 : 소형선박50문항


과목 [ 선택형 ]

1. 

자차를 변하게 하는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선수방위의 변화 
나. 선체의 경사
사. 선저탱크 내로의 주수
아. 선체내의 철구조물 변경

2. 

해도상에서 두 지점간의 거리를 구하려고 할 때,
디바이더로 잰 두 지점간의 간격을 해도의 어느 부분에
대어 측정하는가?

가. 두 지점의 위도와 가장 가까운 위도의 눈금 부분
나. 두 지점의 위도와 가장 먼 위도의 눈금 부분
사. 두 지점의 경도와 가장 가까운 경도의 눈금 부분
아. 두 지점의 경도와 가장 먼 경도의 눈금 부분

3. 

해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해도는 오래된 것일수록 좋다.
나. 해도는 되도록 접어서 해수에 젖지 않도록 한다.
사. 해도 작업시 가능하면 진한 볼펜을 사용해야 한다.
아. 해도는 가능하면 새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부산항의 조석을 알려고 하면 무엇을 보아야 하는가?

가. 조석표          나. 등대표          사. 천측력         아. 해도

5. 

두 물표가 일직선상에 겹쳐 보일 때 구해지는 위치선은
무엇인가?

가. 전위선                                  나. 항정선
사. 중시선                                  아. 수평선

6. 

오차 삼각형이 생길 수 있는 선위 결정법은?

가. 수심 연측법                         나. 4점 방위법
사. 양측 방위법                         아. 교차 방위법

7. 

여객이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장소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어떤 톤수 인가?

가. 배수톤수                                   나. 재화 중량 톤수
사. 총톤수                                       아. 순톤수

8. 

다음 중 강재에 페인트 칠을 할 때 유의 사항과 관계가 적은 것은?

가. 주위 도장면을 확대해서 칠한다.
나. 녹 제거 후 도장한다.
사. 표면을 평활하게 해서 칠한다.
아. 먼지와 수분을 우선 제거한다.

9. 

선박의 속력이 감소할 경우 커지는 저항은?

가. 조파저항                              나. 마찰저항
사. 공기저항                              아. 조와저항

10. 

앵커체인의 1샤클의 길이는 대략 얼마인가?

가. 25미터         나. 50미터         사. 100미터          아. 150미터

11. 

선박이 물위에 떠 있는 상태에서 외부로부터 힘을 받아서
경사하려고 할 때의 저항 또는 경사한 상태에서 그 외력을
제거하였을 때 원래의 상태로 돌아올려고 하는 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배수량         나. 부력         사. 복원력          아. 중력

12. 

조난신호로 사용할 수 있는 기류신호는 어느 것인가?

가. H기           나. G기            사. B기          아. NC기

13. 

실린더 안에서 직접 연료를 연소하여 그 연소가스의
팽창으로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은?

가. 내연기관                                         나. 외연기관
사. 증기기관                                         아. 터빈기관

14. 

디젤기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점화 플러그에 의해 폭발
      시키는 것이다. 
나. 2행정 사이클 기관만 있다.
사. 고온ㆍ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
      발화 연소시키는 것이다. 
아. 4행정 사이클 기관만 있다.

15. 

4 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실제로 동력을 발생시키는 행정은
무엇인가?

가. 흡입              나. 압축             사. 팽창               아. 배기

16. 

다음 중 연료유의 저장량을 측정하기 위한 곳은?

가. 측심관      나. 주입관      사. 오버플로관      아. 드레인관 

17. 

크랭크 축의 구성부분과 관계없는 것은?

가. 핀                                                나. 플라이 휠
사. 암                                                아. 저널

18.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펠러의 종류는?

가. 제트 프로펠러           나. 포이트 슈나이더 프로펠러
사. 외륜 프로펠러           아. 스크루 프로펠러

19. 

축전지의 전해액으로 통상 사용하는 것은?

가. 묽은 황산 용액                         나. 알칼리 용액
사. 가성소다 용액                          아. 청산가리 용액

20. 

가까이 있는 다른 선박으로부터 단음 2회의 기적신호를
들었다. 그 선박이 취하고 있는  동작은 무엇인가?

가. 우현변침     나. 좌현변침     사. 감속     아. 침로유지

21. 

충돌 위험성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가. 접근 선박의 거리를 측정한다.
나. 접근 선박의 컴퍼스 방위의 변화를 관찰한다.
사. 타선이 신호를 발하고 있는지 살핀다.
아. 접근 선박의 마스트와 마스트의 거리를 관찰한다.

22. 

다음 사항 중 지방해양항만청장에게 신고하여야 할 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가. 단정경기 등의 행사
나. 선박의 진수
사. 죽재 등의 부유물
아. 항계안에서의 공사

23. 

개항의 항계 안에서 다른 선박이나 계선부표에 계류하지
못하는 선박은?

가. 유조선         나. 잡종선         사. 여객선        아. 도선선

24. 

대량의 기름 또는 폐기물이 해양에 유출된 경우 누구에게
신고하여야 하는가?

가. 국토해양부장관                          나. 해양경찰청장
사.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아. 농림수산식품부장관

25. 

해양환경의 보전·관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지정·관리할 수 있는 해역의 명칭은?

가. 환경보전해역                       나. 해양환경 생태해역
사. 오염물질 관리해역              아. 해양환경 조사해역

 

 

 2009년도 제 3 회 해기사시험

 직종 : 소형선박50문항


소형선박50문항 [진위형]

  ☞ 다음 문제를 읽고 옳으면 O, 틀리면 X를 하시오.

 

1. 

자차는 컴퍼스 오차로서 변하지 않고 언제나 일정하다. ----
------------------------------------------------------------- (          )

2. 

사람이 있는 유인 등대에서는 야간 이외에도 안개가 많이
낄 경우 등대불을 점등할 수 있다. ---------------------- (          )

3.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항만 입구 등에서 안전 항로의
연장선 위에 높고 낮은 2~3개의 등화를 앞뒤로 설치하여
그 들의 중시선에 의해서 선박을 인도하는 등을 조사등이라
한다. -----------------------------------------------------(             )

4. 

물 속에 잠겨 보이지 않고, 항해에 위험을 주는 암초를
노출암이라 하며 해도에는 표시되어 있지 않다. --- (          )

5. 

조석표는 각 지방의 조석 시간과 해면의 높이를 기재한
책이다. -----------------------------------------------(          )

6. 

교차방위법을 사용하여 선위를 구하고자 할 때 정횡 방향의
물표 방위를 먼저 측정하고 선수미 방향의 물표 방위를
나중에 측정한다. --------------------------------------- (          )

7. 

와이어 로프가 비에 젖으면 신속히 건조시켜야 하나, 섬유
로프는 비에 젖으면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 (          )

8. 

선체 최하부의 중심선에 있는 종강력재로서 선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부분을 용골이라고 한다. ----- (           )

9. 

좁은 수역이나 선박의 교통량이 많은 곳에서는 단묘박이
효과적이다.---------------------------------------------- (          )

10. 

우리 나라에서 계절풍은 봄, 가을에 뚜렷하다. -------- (          )

11. 

짐을 많이 실을수록 흘수는  증가한다. ---------------- (          )

12. 

아이엠오(IMO)에서 국제신호를 정하여 이들 신호를 모은 책이 국제신호서이다.---------------------(          )

13. 

내연기관의 피스톤은 실린더 내에서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를 왕복하는데, 그 상사점과 하사점 사이의 거리를
행정이라 한다. -------------------------------------------- (          )

14. 

윤활유 소비량의 감소를 위하여 기관 정지 직후에 윤활유
펌프의 동작을 즉시 멈추는 것이 좋다. ---------------- (          )

15. 

기관 운전중에 팽창행정에서 발생한 힘을 운동에너지로 축적하는 것은 플라이 휠이다. ------------------ (          )

16. 

4행정 기관에서는 소기작용을 완전하게 하기 위해서 반드시 소기펌프가 필요하다. --------------- (          )

17. 

축계장치에서 스러스트(Thrust) 베어링이란 축방향의 힘을
받도록 설계된 베어링이다. ---------------------------- (          )

18. 

전진시 프로펠러를 선미에서 선수방향으로 향하여 보았을
때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우회전 프로펠러라 한다.
------------------------------------------------------------ (          )

19. 

중간축은 스러스트 축과 프로펠러 축 사이에 있는 축이다.
------------------------------------------------------------ (          )

20. 

개항의 항계 안에서는 개항질서법이 해상교통안전법보다
우선 적용되고 개항질서법의 규정에 없는 사항은 해상교통
안전법이 보충적으로 적용된다. ---------------------- (          )

21. 

해상교통안전법상 2분을 넘지 않은 간격으로 장음 1회를
울리는 무중신호는 동력선이 대수속력이 있을 때의
신호이다. -------------------------------------------------- (          )

22. 

항해중인 소형 동력선은 범선을 만나면 피하지 않아도
된다. -------------------------------------------- (          )

23.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의 경우에는 조종이 불가능한
조종불능선이나 조종제한선 등의 진로를 피하지 않아도
된다. --------------------------------------------------- (          )

24. 

정박중일 때에는 경계를 하지 않아도 된다. ---------- (          )

25. 

누구든지 개항의 항계 안 또는 항계의 부근에서는 선박
교통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는 강력한 등화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