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제 1 회 해기사시험 직종 : 소형선박50문항
소형선박50문항 [선택형]
과목 [ 선택형 ]
1. 각 지방에 따라 특수한 자장을 갖고 있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지구자기 나. 지방자기
사. 잔류자기 아. 감응자기
2. 우리나라에서 좌현 항로 표지의 색은?
가. 백색 나. 적색 사. 녹색 아. 황색
3. 해상부표방식 중 특별한 구역 또는 특별한 시설을 표시하는 특수표지의 두표 색상은?
가. 흑색 나. 적색
사. 녹색 아. 황색
4. 우리나라 근해의 해류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우리나라에 크게 영향을 주는 해류는 쿠로시오 해류와
리만해류이다.
나. 겨울철 동해 북부에서는 리만해류가 발생한다.
사. 서해안의 해류는 그 세력이 아주 미약한 편이다.
아. 서해에서는 조류보다 해류의 영향이 휠씬 크다.
5. 어느 기준 수심보다 더 얕은 위험 구역을 표시하는
등심선은?
가. 피험선 나. 경계선
사. 중시선 아. 위치선
6. 연안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뚜렷한 물표 2, 3개를
이용하여 선위를 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수심 연측법 나. 교차 방위법
사. 3표 양각법 아. 4점 방위법
7. 선박용 페인트의 성질을 설명한 것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페인트는 전부 독물의 성분이 있다.
나. 도장하기 쉬운 점성이 있으며 빨리 건조된다.
사. 색의 조합이 쉽다.
아. 도장 후 갈라지거나 잘 떨어지지 않는다.
8. 다음 중 트림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선수 트림 나. 선미 트림
사. 중앙 트림 아. 등흘수
9. 선박이 얕은 곳을 항행할 때 일어나는 현상 중 틀린 것은?
가. 속력이 감소한다. 나. 선체가 침하한다.
사. 보침성이 좋아진다. 아. 조종성이 나빠진다.
10. 정박지로서 가장 좋은 저질은 어느 것인가?
가. 모래 나. 모래와 자갈
사. 펄 혹은 점토 아. 자갈
11. 선저판, 외판, 갑판 등에 둘러싸여 화물적재에 이용되는
공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선창 나. 격벽 사. 이중저 아. 늑골
12. 닻줄을 수납하는 창고를 무엇이라 하는가?
가. 재화문 나. 체인 로커
사. 이중저 아. 선창
13. 디젤기관의 피스톤링의 역할이 아닌 것은?
가. 기밀 유지 나. 열 전달
사. 윤활유 조정 아. 마모 방지
14. 다음 중 배기가스 불량의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연료 분사 밸브의 불량
나. 기관의 과부하
사. 흡·배기밸브의 불량
아. 윤활유 압력의 저하
15. 기관의 4행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흡입 나. 소기 사. 팽창 아. 배기
16. 디젤기관의 점화 방식은?
가. 전기점화 나. 기기점화
사. 소구점화 아. 압축점화
17. 기관에 설치되는 평형추의 설치 목적에 대한 설명 중 관계
없는 것은?
가. 기관진동 방지
나. 회전체의 불균형을 보완
사. 크랭크 암과 핀의 원심력과 평형 도모
아. 프로펠러의 급회전을 방지
18. 윤활유가 열화 변질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가. 많은 열을 받았을 경우
나. 피스톤링으로부터 연소가스 누설
사. 유냉각기로부터 해수의 누설
아. 냉각수 온도가 낮은 경우
19. 축전지의 용액이 부족할 때 일반적으로 무엇을 보충하는가?
가. 일반 청수 나. 증류수
사. 해수 아. 부동액
20. 해상교통안전법상 '어로에 종사하고 있는 선박'이 아닌 것은?
가. 투망중인 안강망 어선
나. 어장 이동을 위해 항해하는 통발 어선
사. 양망중인 저인망 어선
아. 낚시를 드리우고 있는 채낚기 어선
21. 야간에 홍색 전주등 3개를 수직으로 표시하고 있는 선박은?
가. 예인선 나. 어로종사선
사. 조종불능선 아. 흘수제약선
22. 조종불능선에 해당하지 않는 선박은?
가. 기관 고장으로 표류중인 선박
나. 조타기 고장으로 변침불능인 선박
사. 발전기 고장으로 기관이 정지된 선박
아. 화물의 이적작업에 종사중인 선박
23. 해상교통안전법상 '거대선'의 정의로서 옳은 것은?
가. 총톤수 10,000톤 이상인 선박
나. 총톤수 20,000톤 이상인 선박
사. 길이 100미터 이상인 선박
아. 길이 200미터 이상인 선박
24. 개항질서법에서의 항법을 잘못 기술한 것은?
가. 항로에서 항로 밖으로 나가는 선박은 항로를 항행하는
선박보다 우선이다.
나. 항로 안에서는 다른 선박을 추월하지 못한다.
사. 방파제 부근에서 입항하는 선박이 출항선의 진로를
피한다.
아. 잡종선은 동력선과 범선의 진로를 방해하여서는
아니된다.
25. 선박의 밑바닥에 고인 액상유성혼합물을 해양환경관리법
에서 무엇이라 하는가?
가. 선저 폐수 나. 선저 세정수
사. 선저 유류 아. 윤활유
2009년도 제 1 회 해기사시험 |
직종 : 소형선박50문항 |
과목 [ 진위형 ]
1. |
물표의 방위 측정은 컴퍼스 카드가 수평 상태로 되었을 때 |
2. |
레이더 스위치 중 STC는 해면 반사파를 억제한다. ---( ) |
3. |
부동등(F)은 자주 꺼졌다 켜지는 등화이다.-------------( ) |
4. |
해도는 해도의 고유번호가 없다. ----------------------- ( ) |
5. |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를 고조(high water, |
6. |
연안 항해 시 물표의 방위를 측정할 때는 등대와 같은 고정 |
7. |
흘수를 미터 단위로 나타낼 때는 높이 10 센티미터의 |
8. |
프로펠러는 만선시보다 공선시에 공회전이 더 심하다. |
9. |
앵커 체인을 감아올릴 때 서로 꼬이면 절단될 위험이 |
10. |
수증기는 날씨의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 |
11. |
저기압은 주위보다 기압이 낮은 것을 말한다. ---------( ) |
12. |
배는 무게중심이 높을수록 잘 안 넘어진다. ------------( ) |
13. |
디젤기관에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크랭크에 전달해 주는 |
14. |
실린더 배럴은 실린더의 덮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각종 |
15. |
연료 분사 시험펌프로 연료를 분사시킬 때 노즐팁에 손을 |
16. |
퓨즈는 전선이나 전기기계, 기구 같은 것에 과대 전류가 |
17. |
회전계자형 발전기는 회전자와 고정자로 크게 나눌 수 |
18. |
추진기 축이 선체를 관통하는 곳에 장치되는 것으로 선내로 |
19. |
슬립이 증가하는 원인은 선체의 저항이 감소하는 경우, |
20. |
조종제한선은 홍색, 홍색, 홍색의 전주등 3개를 수직으로 |
21. |
주간에 원통형 형상물 하나를 표시하고 항행중인 선박은 |
22. |
법정 등화 주위에 이와 유사하여 혼동을 일으킬 만한 |
23. |
기적으로 단음, 장음, 단음의 신호를 하고 있는 선박은 |
24. |
개항의 항계안에 정박하고자 하는 선박은 적당한 장소에 |
25. |
기름이 섞여 있지 않은 화장실 오수는 항내에서도 배출 |
☞ 다음 문제를 읽고 옳으면 O, 틀리면 X를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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