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관광◈/◐여행♡레져

"에베레스트 vs 침보라소" 세계 최고봉은 어디?

파라클레토스 2016. 5. 18. 13:07


"에베레스트 vs 침보라소" 세계 최고봉은 어디?



지구 중심부로부터 가장 먼 거리 기준으로는 침보라소가 최고봉

해발 고도로 따지면 에베레스트가 최고 높이


지구 상에서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은 에베레스트산이 아니라 남미 에콰도르의 최고봉인 침보라소라고 과학자들이 밝혔다.


18일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 보도에 따르면 해수면이 아닌 지구 중심부로부터 거리를 산정할 경우 침보라소산(해발 6263m)이 에베레스트산(8848m)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구가 완전한 구형이 아니라 중간 부분이 볼록한 형태이기 때문이며 따라서 같은 해발 높이라도 중간인 적도 부분에 위치한 산들이 상대적으로 훨씬 지구 중심부로부터 먼 곳에 위치하게 된다는 것이다.


에베레스봉 (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에베레스봉 (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지구의 반경은 적도 지역이 남극이나 북극보다 21km 더 길며 침보라소는 적도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반면 에베레스트는 북위 28도 지역에 있다.


이처럼 지구 중심부로부터 거리를 따질 경우 에베레스트는 지구상 가장 높은 지점 20곳에도 포함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랑스의 개발조사연구소(IRD)는 최근 등반을 통해 침보라소봉의 실제 높이가 이전 측정치보다 15피트(약 4.5m) 낮은 사실을 밝혀냈다.


그러나 침보라소봉은 '신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에콰도르에서 신성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산 자체 크기만을 비교할 경우 하와이의 마우나 케아산이 에베레스트산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우나 케아산은 밑에서부터 정상까지 높이가 에베레스트보다 훨씬 크나 하단 부분 대부분이 물속에 잠겨 있어 해수면 수위는 에베레스트 보다 적다는 것.


이같은 실제 높이 평가에도 불구하고 에베레스트가 지구 최고봉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등반의 난이도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에베레스트 등정의 어려움이나 소요 기간은 침보라소나 마우나 케아산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서울=연합뉴스) 유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