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V•동영상◈/◐생로병사◑

생로병사515회 <방송의 날 기획 국민건강 프로젝트 계단혁명>

파라클레토스 2014. 11. 24. 02:4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의 날 기획

국민건강 프로젝트 계단혁명


방송일시 : 2014년 9월 3일 (수) 22:00 ~ 22:50 KBS 1TV
■ 프로듀서 : 이석진
■ 담당작가 : 이윤희, 유지수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계단.
흔히 운동이라고 하면

별도의 시간, 돈, 도구를
들여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몸에 최적화된

계단을 이용해 운동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운동 기구는 없다!

 

각종 생활 습관병은 물론 암까지 고쳐주는
계단 걷기의 놀라운 기적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 계단에 대한 편견을 버려라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에 밀려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한 계단.
우리는 귀찮고 힘들다는 이유로 계단을 음지의 공간으로 취급하며 계단에 대해 좋지 않은 ‘편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계단은 내 몸의 하중을 이용한 자신의 몸에 가장 최적화된 운동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계단 걷기. 과연 그 이점은 무엇일까?

 

▶ 계단 걷기가 우리 몸에 주는 놀라운 효과!

 ‘시간부족’을 이유로 운동하지 못한다는 현대인의 운동부족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운동의 필요성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따로 운동할 시간을 내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시급한 가운데, 대안으로 나온 것이 바로 계단이다. 운동량이 부족해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더불어 암의 후유증까지 계단을 이용해 극복할 수 있다.

 

▶ 세계는 지금 계단 걷기 열풍! 

 전세계 비만율 1위에 달하는 뉴욕에서 건강의 비결로 찾은 것은 바로 계단. 전 뉴욕시장 마이클 블룸버그 역시 비만과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강조한 것이 바로 걷기. 그 중에서도 특히 계단의 우수성을 강조하며 액티브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계단 걷기를 장려하고, 계단을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해 접근이 쉽도록 했다. 뉴욕에 위치한 뉴스쿨 대학교에서도 건물 어디에서도 보이는 곳에 계단을 설치하고, 학교의 중요한 공동 공간을 계단과 연결해 학생들의 계단 이용을 자연스럽게 유도했다.
 뉴욕은 물론 한국에도 서서히 계단 열풍이 불고 있다. 서울시민청 입구에 ‘가야금 건강 계단’을 설치하여 시민들의 비만을 예방하고 생활 속 걷기를 유도한 것이다. 최근 신도림 역에서도 기부를 접목한 건강 계단이 완성되었다. 뿐만 아니라 국내 다양한 기업에서도 계단을 이용한 업무문화가 번지기 시작한다.

▶ 3주간의 계단 걷기 프로젝트!

 제작진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 습관으로 고통받고 있는 4명의 사례자를 대상으로 3주간의 계단 걷기를 제안했다. 기본 체성분 분석과 하체 근육량 검사, 폐활량 검사와 근력 검사를 통해 개인의 몸에 맞는 계단 활용법이 처방되었다. 3주 후 이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

 

 

 

 

 

 

 공짜 보약, 계단이 우리 몸에 주는 효과에 대해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